대인관계 불안 극복에 도움 되는 2가지 방법

대인관계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그다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주변에서 겪는 문제이죠. 하지만, 이 문제에 계속 시달린다면 삶이 고단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진정으로 극복하고 싶다면, 우리가 무심코 믿고 있는 당연한 것들을 다시 재검토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 우린 대인관계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걸까요?

대인관계 불안의 정의

대인관계 불안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특히 알려지지 않은 사람이나 그룹 앞에서 경험하는 불안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불안은 대화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불안을 겪는 사람들은 사람들 앞에 서는 것, 주의를 받는 것, 비평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 등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사교적 상황에서 실수를 할까 걱정하고, 자신이 어색하게 보일까 지나친 불안에 떨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안은 사람과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불안 원인

대인관계에서 불안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은 다양합니다. 상대가 누구든 간에, 일상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상황을 소개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이러한 나쁜 습관에 있을 수 있습니다.

  1.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듣지 않을 경우
  2. 상대에 대해 지속적인 비판 태도.
  3. 불신하고 의심하는 태도
  4. 감정 조절을 하지 못하는 경우
  5. 지나치게 상대에게 기대를 가지는 경우

대인관계의 기본은 존중입니다. 좋지 않은 습관은 대인관계를 깨지게 하는 원인입니다. 위와 같은 습관이 있는지 점검하세요.

나에게 나쁜 습관이 있는지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방법은 물어보는 것입니다. 나와 가까운 사람에게 나에 대한 생각을 솔직하게 말 해달라고 요청하세요.

화났을 때 감정 가라 앉히는 방법 3가지

불안 극복 전략

왜 불안을 느끼는 지 질문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의 불안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극복의 첫 걸음입니다. 원인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

단순히 불안하다고 할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불안을 느끼는지 파악하는 연습부터 하세요.

그리고 나서 의사소통 훈련을 하는 겁니다. 비교적 부담이 덜한 가족이나 친한 친구와 연습하는 것이 처음에는 좋습니다. 내 문제점을 의식하며 반복 하다 보면 어느덧 자연스러워진 내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을 겁니다. 충분한 훈련이 됐다면, 다른 사람들을 상대로 적용해보세요.

상대를 존중하며 말하는 기술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이것만 지켜도 지금보다 훨씬 나은 대화를 할 수 있을 겁니다.

  • 감정 인정하기: 상대 감정을 부정하지 말고, 그 감정을 인정해주세요. 예를들어 상대방이 “정말 화가나”라고 말한다면, “무슨 일이 있었어?”라고 대답하는 것입니다. “또, 왜 화가나!”가 아니라요.
  • 공감 표현하기: 상대방의 상황에 공감 하는 태도는 정말 중요합니다. 시험을 마친 친구에게 “정말 힘들었지? 고생했다.”라고 말해보세요.
  • 비난하지 말기: 누가봐도 상대방이 잘못한 상황이지만, 너그러이 용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약속 시간에 늦은 친구에게 “왜 늦게 왔냐?”고 따지는 대신 “다음에는 일찍 오면 좋을 것 같다”고 넌지시 말해 보세요.

상대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고, 칭찬하는 것도 정말 좋은 습관입니다. 내 말 한마디로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할 수 있다면 대인관계 불안도 극복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