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FP 이별 후폭풍 증상과 극복 비결 3가지 정리

ENFP는 열정적이고 감정이 풍부한 성향입니다. 이는 사랑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깊은 유대감과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내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죠. 하지만 이별을 겪고 나면 낙천적인 ENFP도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ENFP 이별 후폭풍 증상극복 비결을 정리했습니다.

❤️다른 MBTI 사랑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ENFP가 이별하는 이유

개인차가 있지만, 온다면 ENFP 이별 후폭풍은 쎄게 오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ENFP 특성과 매우 깊게 연관 돼 있습니다.

엔프피는 감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은 타인과 깊은 이해와 공감을 뿌리 삼아 인간관계를 맺어갑니다. 연인 관계는 특히 그렇습니다.

ENFP가 이별을 결심하는 것도 단순한 사건보다는, 복합적인 감정과 가치 충돌에서 비롯 되곤 합니다.

1. 가치관이 안 맞는 경우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중요시 하는데, 파트너가 이러한 요소를 무시하는 경우 깊은 상실감을 느끼곤 합니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인 엔프피가 다소 보수적인 생각을 가진 연인을 만날 경우 자주 부딪히곤 합니다.

이러한 사건들이 계속 되면 감정의 골은 깊어집니다.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으면 ENFP는 이별을 고려하게 되죠.

2.정서적인 교감 부족

엔프 입장에서 감정 교류 없고, 깊은 대화 없는 연애는 너무나 힘듭니다. 정서적으로 거리가 느껴지면, 굉장함 외로움과 소외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엔프피에게 사랑은 깊은 정서적 교감이 필수입니다. 이게 결여 돼 있다고 느끼는 순간 연인 관계는 깨질 가능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3. 억압된 자유

자주 트러블이 생기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ENFP는 본성 자체가 새로운 것을 하고, 자유롭게 시도하는 것을 즐깁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인이 반대 의견을 강하게 표명 하거나, 무시하고 비판 하는 상황이 생기면 상당한 불편함을 느낍니다.

엔프피에게 자아실현이 매우 중요한데, 이걸 계속 막는다? 갈등이 안 생길 수가 없는..

4. 불안정과 불확실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견디지 못합니다. 계획이 없거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의 줄을 타는 연인 관계라면 곧 깨질 여지가 큽니다.

안정적인 미래가 머리속에 그려지지 않을 경우 ENFP는 헤어지는 것을 고려합니다.

대체로 이들의 이별은 많은 갈등과 복잡한 내적 갈등이 얽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엔프피가 연애 할 때 만큼은 모든 정을 다 주고,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고요? 노력한 만큼 후폭풍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별 후폭풍 증상

이별 후폭풍이 오는 경우 심하게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별의 아픔이 내 몸을 파고드는 느낌을 받으며, 슬프면서 때로는 분노를 느끼곤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본인의 감정을 내면에 감추고 외부 사람들과 소통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과거 연인과 좋은 기억을 떠올리며 울기도 하고, 허전함이 살을 찌르는 바늘로 변해 나를 찌르는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별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들 특유의 긍정주의가 빛을 발하기 시작합니다.

‘그래 나는 최선을 다했어.. 후회 없다’

이별의 과정을 되새기며 얻는 교훈을 수용하고, 나름대로 긍정적인 관점에서 이별을 바라봅니다.

물론 이별 과정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 ✅내가 헤어지자고 말했을 경우 미련 없음
  • ✅내가 차였으면 미련 많고, 후폭풍 심함

헤어지자고 말했을 때 후폭풍이 없는 이유? 간단합니다. ENFP에게 ‘그럴 말한 충분한 이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반대로 차인 입장에서는 헤어짐에 대한 슬픔과 함께 나에 대한 자책이 겹쳐 더 심한 후폭풍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ENFP 이별 후폭풍 극복 하려면?

좋은 사람 만나기

이별 후폭풍이 없다고 한 ENFP 10명 중 절반은 대체로 이것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면 대체로 전 애인을 쉽게 잊는다고 해요. 나에게 맞는 사람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가보세요.

감정 표출하기

이별 후 겪는 슬픔, 분노, 혼란을 잘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악적인 활동(노래 부르기, 노래 듣기), 혹은 분위기 전환을 할 수 있는 밝은 영화or드라마 등을 보는 것도 마음 치유에 좋을 수 있습니다.

친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며 대화를 나누고,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가정을 내뱉어야 ENFP 이별 후폭풍 증상을 가라 앉힐 수 있습니다.

자기반성

따갑고 쓰라리지만 상처를 다시 만져보는 용기도 때로는 필요합니다.

이별의 원인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세요. 이 과정 속에서 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를 잘 알아야 이별과 같은 슬픈 상황도 잘 대처 할 수 있습니다.

또, 이는 미래에 만날 새로운 인연과 관계를 맺을 때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